버스이야기

[특별기획] 동대문패션타운 상인들과 남대문시장 상인들의 일터와 삶터를 연결하는 서울시내버스 105번이 남대문시장을 통과할 때 숭례문을 통과해야 하는 이유?

제일교통 2024. 8. 24. 22:40

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에서는 동대문패션타운 상인들과 남대문시장 

상인들의 일터와 삶터를 연결하는 서울시내버스 105번이 남대문시장을 통과할 때 숭례문을 

통과해야 하는 이유를 알아보고 올해로 20년 서울의 발을 이끌고 있는 서울시내버스 105번이 

동대문패션타운 상인들과 남대문시장 상인들의 단골 노선으로 사용되고 있는 사연들을 

버스이야기의 특별기획에서 다시 한번 살펴봅니다. 

 

올해로 20년 서울의 발을 맞이한 서울시내버스 105번은 LH주택공사 상계주공7단지 인근에 있는 

흥안운수 7단지영업소에서 이 노선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흥안운수 7단지영업소에서 관리하는 

서울시내버스 105번은 서울특별시 노원구 LH주택공사 상계주공7단지에서 중구 숭례문으로 

넘어가는 다섯번째 간선버스 노선을 뜻하지만 모든 버스가 저상버스로 운행하고 하계동으로 

진입할 때 중장거리 수요의 비중이 늘어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평일에는 배차간격이 불안정하다는 단점도 있지만 서울시내버스 105번의 배차간격은 

평일의 경우 8~14분간격으로, 토요일의 경우 8~14분간격으로, 일요일·공휴일의 경우 

10~15분간격으로 운행하고 서울시내버스 105번의 하루 운행대수는 평일 20대, 토요일 19대, 

일요일·공휴일 17대가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이 버스는 특정사항으로 본다면 청량리역환승센터와 

망우로~왕산로 중앙버스전용차로, 퇴계로, 남대문로, 을지로를 주로 통과합니다. 

 

이 버스는 현재 청량리역환승센터를 통과하지만 청량리역환승센터에 정차할 때 하행(숭례문방향)은 

청량리역환승센터 도심방향 4번승강장을 나와 청량리청과물도매시장과 제기동역을 지나 신설동역, 

동묘앞역을 거쳐 동대문교차로에서 P턴을 따라 동대문역사문화공원(DDP) 구간을 통과하고 

상행(상계동방향)은 청량리역환승센터 동북부방향 2번승강장을 나와 서울성심병원과 중랑교를 지나 

동북부방향을 따라 중화역과 먹골역을 거쳐 공릉동 구간을 통과합니다. 

 

이 버스의 특징은 동대문역사문화공원(DDP)에서 분기될 때 하행(숭례문방향)의 경우 퇴계로를 

통과하지만 퇴계로는 서울지하철 4호선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행(상계동방향)의 

경우 을지로를 통과하기 때문에 을지로는 서울지하철 2호선으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이 노선은 2004년 7월1일 서울특별시 시내버스 개편 당시 흥안운수가 과거 시절에 운행했던 

중계동과 동대문을 오고 가는 도시형버스 10번의 일부 구간과 흥안운수가 신우교통 시절부터 

과거 시절에 운행했던 도봉동과 경동시장을 오고 가는 도시형버스 215번의 일부 구간들을 

가지고 만들어 지금의 간선버스 노선인 서울시내버스 105번으로 번호를 물려받으면서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 노선은 서울특별시 노원구 LH주택공사 상계주공7단지를 출발하여 상계10동우체국과 

대림아파트상가, 도봉면허시험장, 상계주공3단지, 상계주공2단지, 상계주공1단지, 중계역, 

노원구민의전당, 하계역, 서울과학기술대입구, 공릉역4번출구, 공릉시장, 태릉입구역3번출구, 

극동늘푸른아파트, 묵동삼거리/먹골역, 먹골역5번출구, 한국전력동대문중랑지사, 중화역, 

KB국민은행중화동지점, 중랑역/동부시장, 중랑교, 삼육서울병원, 시조사삼거리, 

떡전교사거리/동대문노인복지관, 청량리미주아파트(동대문세무서), 청량리역환승센터, 

청량리청과물도매시장, 제기동역/서울약령시장, 용두동사거리/한국의류시험연구원, 

신설동역, 동묘앞역, 동대문/흥인지문, 종로중부새마을금고, 동대문역사문화공원(DDP), 

광희동, 퇴계로, 충무로역8번출구/대한극장, 한옥마을/한국의집, 명동역7번출구, 

회현역/남대문시장을 지나 하행(숭례문방향)의 종점인 숭례문에서 끝나게 됩니다. 그리고 

회차지점을 지나 상행(상계동방향)의 시점인 남대문시장(이회영 활동 터), 롯데영프라자, 

을지로를 거쳐 동대문역사문화공원(DDP)에서 다시 역순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흥안운수 7단지영업소에서 운영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105번은 흥안운수 7단지영업소 

기점기준으로 첫차가 새벽 4시, 막차가 밤 22시40분에 출발하고 숭례문에서 첫차가 

새벽 05시05분, 막차가 밤 23시50분에 출발합니다. 막차가 흥안운수 7단지영업소로 

돌아오는 밤 24시55분에 야간운행을 종료하면 다음날 첫차 운행을 준비하기 위해 

3시간 가량 휴식에 들어갑니다. 

 

흥안운수 7단지영업소에서 운영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105번은 청량리역환승센터를 

통과하는 만큼 추석연휴 및 설날연휴 기간에 심야 귀성객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2일간 명절연휴 연장운행을 실시합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105번은 흥안운수 

7단지영업소에서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기점기준으로 밤 24시20분에 출발하여 

숭례문에서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01시30분에 출발하고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청량리역환승센터 동북부방향 2번승강장을 나오는 다음날 

새벽 2시에 출발한 이후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흥안운수 7단지영업소로 돌아오는 

다음날 새벽 02시35분이 되면 명절연휴 연장운행 일정을 모두 마무리하게 됩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105번의 첫차 승객들은 이른 새벽에 출근하는 청량리청과물도매시장 

상인들과 동대문패션타운 상인들, 남대문시장 상인들, 동대문역사문화공원(DDP) 및 

퇴계로, 명동, 을지로 주변 건물로 출근하는 건물 청소원과 경비원들의 수요가 매우 

높고 서울시 간선버스 105번의 야간 승객들은 야간시간에 퇴근하여 집으로 돌아가는 

동대문패션타운 상인들과 남대문시장 상인들, 청량리청과물도매시장 상인들이 이 

노선을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105번은 현대 에어로시티 초저상 천연가스버스와 현대 블루시티 

초저상 하이브리드버스, 각종 전기버스 차량들을 골고루 운행하고 있지만 기존에 

운행하고 있는 천연가스버스 차량들과 하이브리드버스 차량들의 내구연한이 10년 

이상 만료되면 단계적으로 전기버스 차종으로 교체할 예정입니다. 현재 흥안운수 

7단지영업소에는 친환경 전기버스 충전소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전기버스가 

친환경 전기 연료 충전을 완벽하게 할 수 있도록 친환경 전기버스 충전 시설을 

제대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서울시 간선버스 105번이 버스 내부에 있는 

현금 요금함을 모두 철거하고 현금없는 교통카드 전용버스를 운행하기 때문에 

현금 요금 징수를 제한하고 있는 만큼 서울시 간선버스 105번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먼저 선불 교통카드를 구입하여 선불 교통카드로 환승 할인 혜택을 받아야 합니다. 

 

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동대문패션타운 상인들과 남대문시장 상인들의 일터와 삶터를 연결하는 서울시내버스 

105번이 남대문시장을 통과할 때 숭례문을 통과해야 하는 이유를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