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 '20년 일산의 발' 서울시내버스 9707번이 입석을 실시하지 않는 이유는?
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에서는 2004년 7월1일 서울특별시 시내버스 개편
당시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가좌동과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등포역을 연결하는 장거리
광역버스 노선인 서울시내버스 9707번이 입석을 실시하지 않는 이유를 살펴보고 올해로
'20년 서울의 발'을 맞이한 서울시 광역버스 9707번이 입석금지 노선으로 운행하게 돤 과정을
버스이야기의 특별기획에서 다시 한번 살펴봅니다.
올해로 '20년 일산의 발'을 맞이한 서울시내버스 9707번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가좌동에 있는
선진운수 일산영업소에서 이 노선을 관리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노선은 심야버스로
운행하기 때문에 대리운전기사들의 셔틀버스로 사용할 수 있지만 일산신도시 도심에서 영등포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일산신도시 주민들의 통근수요가 매우 높고 일산신도시 도심에서
9호선 당산역을 거쳐 9호선 당산역에서 급행열차로 환승하여 강남 도심으로 향하는 일산신도시
주민들의 수요가 매우 높습니다. 이 버스의 배차간격은 평일의 경우 12분간격으로,
토요일의 경우 13분간격으로, 일요일과 공휴일의 경우 14분간격으로 운행하지만 영등포에서
회차할 때 영등포에 있는 CM충무병원에서 회차하고 있습니다. 이 노선의 경우 이른 새벽에
출근하는 영등포시장 상인들과 영등포역 주변의 건물로 출근하는 건물 청소원들, 경비원들의
수요가 매우 높고 서울에서 일산동구청, 일산서구청으로 출퇴근하는 공무원들의 수요가 매우
높습니다.
이 노선은 과거 시절인 1990년대 중반,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일산신도시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등포역을 오고 가는 선진운수 개편전 심야좌석버스 914번이 이 노선의 시초로
시작됩니다.
당시 선진운수 개편전 심야좌석버스 914번은 같은 회사의 일반좌석버스 72-2번과 함께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대화동 장성마을 단지 부근에 영업소를 두고 있었으며, 이 노선은
영등포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일산신도시 주민들의 통근수요가 매우 많았고, 이른 새벽에
출근하는 영등포시장 상인들의 수요는 물론 신세계백화점 영등포점으로 출퇴근하는 백화점
직원들의 수요도 매우 많았습니다.
그리고 선진운수 개편전 심야좌석버스 914번은 2004년 7월1일 서울특별시 버스 개편 당시
광역버스 9707번으로 번호를 물려받게 되고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대화동에 있는 선진운수
일산영업소는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가좌동으로 이전하면서 선진운수 일산영업소가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가좌동으로 이전하게 됩니다. 아울러 선진운수는 2004년 3월 서울특별시
시내버스 개편 당시 서울특별시의 주간선버스 운송 업체인 다모아자동차에 지분을 출자하게
되고 선진운수가 보유하는 차량번호 중 1200번대 일부와 4500번대 일부, 7200번대 일부를
주간선버스 운송 업체인 다모아자동차에 드래프트시키는 조치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 버스는 특정사항으로 본다면 일산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와 양화대교를 통과하지만
자유로와 강변북로를 논스톱으로 통과하는 특정사항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노선은
평일 아침에 공차회송버스를 운행하지만 서울시 광역버스 9707번의 공차회송버스는
영등포 인근 CM충무병원에서 선진운수 일산영업소까지 승객을 태우지 않고 논스톱으로
직통시키기 때문에 공차회송할 때 강변북로와 자유로를 논스톱으로 직통하고 대화동에
있는 대화동 공영차고지에 설치된 CNG천연가스충전소에서 천연가스를 충전합니다. 그리고
천연가스 충전이 끝나면 다시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가좌동에 있는 선진운수 일산영업소로
복귀합니다. 그렇지만 현재 선진운수 일산영업소에 천연가스 충전시설이 설치되지 않았기
때문에 차고지 입·출고 및 천연가스 충전을 위해 선진운수 일산영업소~대화공영차고지
구간에서만 공차회송을 먼저 실시하고 천연가스 충전은 대화동 공영차고지에 설치된
CNG천연가스충전소에서 천연가스 충전을 실시합니다.
선진운수 일산영업소에서 심야버스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광역버스 9707번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가좌동을 출발하여 두신마을과 성재공단, 덕이동문2차아파트, 만자고개,
고양예술고등학교, 농수산물도매시장후문, 일산서부경찰서, 대화역, 일산백병원, 문촌마을,
주엽역, 강선마을, 일산동부경찰서, 일산동구청, 마두역, 금계초등학교(E마트), 백석동우체국,
백석역(고양종합터미널), 흰돌마을(서안아파트), 일산화훼단지, 대곡역두산위브, 능곡초등학교,
능곡시장, 행주산성입구/행주내동, 난지한강공원을 지나 자유로와 강변북로를 논스톱으로 거쳐
양화대교로 한강을 건너 당산역과 삼환아파트, 영등포시장을 통과하면서 영등포 인근
CM충무병원에서 끝나게 됩니다. 회차지점을 지나 영등포시장을 거쳐 당산푸르지오아파트에서
다시 역순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기점기준으로 첫차가 새벽 5시, 막차가 밤 24시00분에 출발하고
영등포 인근 CM충무병원에서 첫차가 새벽 05시55분, 막차가 다음날 새벽 1시에 출발합니다. 막차가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가좌동으로 돌아오는 다음날 새벽 2시에 도착하면 다음날 첫차 운행을
준비하기 위해 3시간 휴식에 들어갑니다.
선진운수 일산영업소에서 심야버스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내버스 9707번은 추석연휴 및 설날연휴
기간에 명절연휴 연장운행을 실시하기 때문에 심야 귀경객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2일간 명절연휴
연장운행을 실시합니다. 서울시 광역버스 9707번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가좌동에서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1시에 출발하면 영등포 인근 CM충무병원에서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2시에 출발,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가좌동으로
돌아오는 다음날 새벽 3시에 도착하면 명절연휴 연장운행 일정을 모두 마무리합니다.
선진운수 일산영업소에서 심야버스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내버스 9707번은 심야버스로 운행하는
서울특별시의 광역버스 노선이지만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가좌동 기점기준으로 밤 23시00분부터
20분간격으로 심야버스 운행이 시작되며, 이 노선의 심야버스의 최종 막차가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가좌동에서 밤 24시00분에 마지막으로 나가기 때문에 심야시간에 시내버스를 이용하실 때
참고하시면 됩니다.
선진운수 일산영업소에서 심야버스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광역버스 9707번은 자유로와 강변북로를
논스톱으로 통과하지만 최근에는 10·29 이태원 참사 사태로 인해 고속화도로를 통과하는 광역버스
노선에 대한 입석 운행이 엄격히 금지됨에 따라 현재 광역버스 노선의 입석을 엄격히 금지하면서
입석금지 노선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이 노선은 좌석을 모두 채울 경우 시내버스 운전기사가
"만차"라는 안내판을 달고 승차를 하는 승객들에게 "만석입니다. 다음 차량을 이용해주세요"라고
신호를 알립니다. 이 노선은 좌석을 모두 채울 경우 입석 승차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광역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올해로 '20년 일산의 발'을 맞이한 서울시내버스 9707번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가좌동과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등포 도심을 연결하는 광역버스 노선으로 일산신도시 사람들의 많은
관심을 얻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노선은 서울특별시 광역버스 도색의 일반좌석버스 차량들이
현재 내구연한 10년 이상을 초과함에 따라 고급좌석버스 차량으로 교체해야 한다는 판단이
있는 만큼 이 노선에서 운행중인 일반좌석버스 차량은 현대 에어로시티 고상형 차량과 현대
에어로시티 일반좌석버스 고상형 차량이 이미 2024년 1월에 모두 단종되었기 때문에 서울시
광역버스 9707번에서 운행중인 구형 일반좌석버스 차량들은 모두 고급좌석버스 차종의 현대
뉴프리미엄 유니버스 엘레강스 수소전기버스 신차로 교체해야 한다는 시내버스 승객들의
강력한 의견이 제기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시 광역버스 9707번이 내구연한 10년을
이미 초과한 구형 일반좌석버스 차량들을 고급좌석버스 차종의 현대 뉴프리미엄 유니버스
엘레강스 수소전기버스 신차로 교체할 수 있는지 지금부터 결과를 먼저 지켜봐야 합니다.
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20년 일산의 발' 서울시내버스 9707번이 입석을 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