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이야기

[특별기획] 경기도 도시형버스 최초로 24시간 쉬지 않고 운행하는 경기도 도시형버스 36번이 준24시간으로 운행을 하는 이유는?

제일교통 2024. 6. 29. 04:00

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에서는 경기도 도시형버스 최초로 24시간 

쉬지 않고 운행하는 경기도 도시형버스 36번이 준24시간으로 운행을 하는 과정을 

알아보고 준24시간으로 운행하고 있는 경기도 도시형버스 36번이 심야버스 운행은 물론 

경기도 도시형버스 최초로 24시간 쉬지 않고 운행할 때 준24시간으로 운행하는 과정을 

버스이야기의 특별기획에서 다시 한번 살펴봅니다. 

 

경기도 도시형버스 노선 중 24시간 쉬지 않고 운행하는 경기도 도시형버스 36번은 

KD운송그룹 계열사에 있는 평안운수 소요산영업소에서 관리하고 있는 경기도 

도시형버스 노선으로 경기도 동두천시 상봉암동에 있는 평안운수 소요산영업소에서 

이 노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노선은 경기도 도시형버스 최초로 24시간 쉬지 않고 

운행하기 때문에 준24시간으로 운행하지만 심야버스로 운행하는 노선인 만큼 

대리운전기사들의 셔틀버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평안운수의 경우 경기도 의정부시를 연고지로 두고 있는 KD운송그룹 계열사의 경기도 

시내버스 운송 업체이지만 심야버스로 운행하는 경기도 도시형버스 36번이 준24시간으로 

운행하고 있는 만큼 의미가 있습니다. 평안운수 소요산영업소에서 관리하고 있는 경기도 

도시형버스 36번은 경기도 도시형버스 노선 중 24시간 쉬지 않고 운행하기 때문에 

배차간격은 평일의 경우 출퇴근시간대 10~15분간격으로, 평상시 10~20분간격으로 

운행하지만 토요일의 경우 10~20분간격으로, 일요일과 공휴일의 경우 15~20분간격으로 

운행합니다. 평안운수 소요산영업소에서 운영하는 경기도 도시형버스 36번의 경우 

하행(수유역방향)의 시점인 상봉암동/소요산 정류소에서 서울 방향으로 출발하기 

때문에 상봉암동/소요산 정류소 기점기준으로 첫차가 새벽 4시, 막차가 밤 24시50분에 

출발합니다. 회차 구간인 수유역에서 소요산 방향으로 가는 첫차가 새벽 05시45분, 

막차가 다음날 새벽 02시40분에 출발합니다. 그렇지만 이 버스는 막차가 평안운수 

소요산영업소로 입고하기 전에 첫차가 먼저 상봉암동/소요산 정류소를 출발한다는 

특징이 있는 만큼 막차의 경우 첫차가 상봉암동/소요산 정류소를 출발한 이후 

평안운수 소요산영업소에 도착하는 다음날 새벽 04시15분에 운행을 마무리합니다. 

 

이렇게 되면 평안운수 소요산영업소에서 운영하는 경기도 도시형버스 36번은 

준24시간으로 운행하는 만큼 경기도 도시형버스 노선 중 사실상 24시간 운행을 

하기 때문에 경기도 도시형버스 노선 중 24시간 단 1분도 쉬지 않고 운행을 

합니다. 다만 상봉암동/소요산 정류소 기점기준으로 밤 22시30분부터 

20~30분간격으로 심야버스 운행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며, 심야버스의 최종 

막차는 상봉암동/소요산 정류소에서 밤 24시50분에 마지막으로 출발하기 

때문에 심야버스를 이용하실 때 참고하시면 됩니다. 

 

평안운수 소요산영업소에서 운영하는 경기도 도시형버스 36번은 경기도 

동두천시 상봉암동/소요산을 출발하여 소요산역과 성보주택, 원각사, 동양대학교, 

동두천역, 보산역(보산초등학교), 한빛누리중고등학교, 문화극장, 서울병원, 

동두천터미널, 송내삼거리, 덕정사거리, 양주경찰서(E마트), 범양아파트(롯데마트), 

KBS중계소(금용아파트), 우리은행(덕계고등학교), 명성신우아파트(리치마트), 

경기섬유종합지원센터, 양주시청, 양주역, 녹양역, 경의초등학교, 호원2동주민센터, 

회룡역, 회룡중학교, 호원예비군훈련장, 망월사역3번출구, 장수원(신한대학교), 

호원고등학교(호암초등학교), 롯데아파트(신도아파트), 도봉산역, 도봉한신아파트, 

서울북부지방법원·검찰청/도봉역/성황당, 신도봉사거리, 

신도봉시장/도봉구청(방학역북부), 도봉소방서(방학역남부), 도봉보건소, 

도봉구민회관/도봉문화원, 쌍문역, 우이1교앞, 수유3동우체국을 지나 서울특별시 

강북구 수유역에서 끝나게 됩니다. 회차지점을 지나 수유사거리와 도봉로82길을 

따라 수유역/강북구청에서 다시 역순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 버스의 경우 이른 새벽에 첫차를 타고 출근하는 신도봉시장 상인들의 단골 

노선으로 사용되지만 서울에서 양주시청으로 출퇴근하는 공무원들의 단골 

노선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서울에서 동양대학교 동두천캠퍼스로 통학하는 

학생들에게 큰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매년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이 수능시험을 보는 수능일이 되면 한빛누리고등학교와 덕계고등학교, 

호원고등학교로 향하는 고3수험생들의 셔틀버스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이 버스가 통과하는 도봉산역, 양주역의 경우 마지막 전철에서 환승한 

승객들이 몰려 극심한 혼잡이 발생하면 시내버스 운행사원이 승차를 제한할 수 

있기 때문에 극심한 혼잡이 발생할 경우 다음 차량을 이용해야 하는 여러 가지 

불편을 감수해야 합니다. 이 노선은 도봉산으로 향하는 등산객들의 수요가 매우 

높고 서울에서 소요산으로 향하는 등산객들의 수요가 매우 높습니다. 

 

경기도 동북부 지역과 서울의 동북부 지역을 연결하는 경기도 도시형버스 36번은 

준24시간으로 운행하기 때문에 완벽한 24시간은 아니지만 여전히 심야버스의 

대명사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버스가 경기도 도시형버스 노선 중 

24시간 단 1분도 쉬지 않고 운행하는 만큼 늦은 새벽에 경기도 자택으로 귀가하는 

승객들에게 큰 혜택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경기도 도시형버스 최초로 24시간 쉬지 않고 운행하는 경기도 도시형버스 36번이 

준24시간으로 운행을 하는 이유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