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 '장위뉴타운 주민들의 발' 서울시내버스 261번이 천연가스를 충전할 때 서울의 다른 버스 회사에서 천연가스를 충전하는 이유는?
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에서는 2004년 7월1일 서울특별시 버스
개편이 시행된 이후 20년간 장위뉴타운 주민들의 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서울시내버스 261번이 천연가스를 충전할 때 서울의 다른 버스 회차에서 천연가스를
충전하는 이유를 알아보고 서울시 간선버스 261번이 천연가스를 충전할 때
공차회송을 하는 이유를 버스이야기의 특별기획에서 다시 한번 살펴봅니다.
'장위뉴타운 주민들의 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서울시내버스 261번은 서울특별시
성북구를 연고지로 두고 있는 상진운수 석관동차고지 본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특별시의 간선버스 노선으로 서울특별시 성북구 장위동을 출발하여 영등포구
여의도환승센터 1번승강장으로 넘어가는 첫번째 간선버스 노선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261번의 경우 서울특별시 성북구 석관동에서 영등포구 여의도환승센터
1번승강장으로 넘어가는 첫번째 간선버스 노선을 뜻합니다.
그렇지만 상진운수에서 관리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261번이 천연가스를 충전할 때
서울의 다른 버스 회사에서 천연가스를 충전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상진운수 석관동차고지 본사에는 천연가스 충전시설이 설치되지 않았기 때문에
천연가스를 충전할려면 천연가스 충전을 위해 상진운수 석관동차고지 본사에서
한성운수 번동차고지 본사까지 공차회송을 먼저 실시하고 천연가스 충전은
한성운수 번동차고지 본사에 설치된 CNG천연가스충전소에서 천연가스 충전을
실시합니다. 공차회송을 하는 동안 버스를 기다리는 시간이 길어질 수 있는 만큼
이용객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 버스는 특정사항으로 본다면 왕산로 중앙버스전용차로와 청량리역환승센터,
을지로, 남대문로,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마포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여의도환승센터를 통과하지만 사무실이 밀집되어 있는 을지로입구와 명동,
여의도 도심을 빠르게 통과하는 만큼 장위뉴타운에서 을지로입구와 명동,
여의도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승객들의 수요가 매우 높습니다.
이 노선은 과거 시절인 1990년대 초반, 상진운수가 과거 시절에 운행했던
장위동과 영등포를 오고 가는 상진운수 개편전 도시형버스 48번이 이 노선의
시초로 시작됩니다.
당시 한국 남자배구가 지난 1978년 가을 이탈리아에서 열린
세계남자배구선수권대회 4강진출의 대기록을 달성했던 시기부터 운행을
운행을 개시했던 상진운수 개편전 도시형버스 48번은 과거부터 이른 새벽에
출근하는 청량리청과물도매시장 상인들과 동대문패션타운 상인들, 남대문시장
상인들, 영등포시장 상인들의 수요가 매우 많았으며, 2000년에 들어서면서
이른 새벽에 명동이나 영등포 도심으로 출근하는 건물 청소원들의 통근노선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상진운수 개편전 도시형버스 48번은 2004년 7월1일 서울특별시 버스 개편 때
간선버스 261번으로 번호를 물려받으면서 오늘에 이르게 되었지만 이듬해인
2005년 7월10일 여의도환승센터가 개통되면 영등포 구간은 더 이상 경유하지
않게 됨에 따라 영등포역과 영등포시장을 운행하는 운행경로가 단축되어 회차
구간이 여의도환승센터로 조정됩니다. 그리고 2010년 하반기 정기
서울시내버스 노선 조정에 따라 2011년 2월8일부터 국회의사당과 전경련회관을
통과하지 않게 됨에 따라 여의도역을 거쳐 여의도환승센터를 통과하는 방식의
운행경로로 단축되고 여의도환승센터 정차 위치가 2번승강장에서 1번승강장으로
조정됩니다. 그렇지만 마포대교남단에서 여의나루역 방향으로 좌회전을 할 수
없었기 때문에 우회전을 하고 U턴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접촉사고가 빈번하게
발생되고 관광버스의 불법주정차 문제까지 제기됨에 따라 2017년 12월22일부터
하행(여의도환승센터방향)에 한정하여 여의도순복음교회를 추가 정차하면서
오늘에 이르게 됩니다.
상진운수 석관동영업소에서 운영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261번은 서울특별시 성북구
석관고등학교후문을 출발해 석계역과 월계1동경로당, 월계현대아파트, 광운대역,
월계삼거리, 광운대학교, 광운중학교(광운인공지능고등학교), 장위래미안아파트,
꿈의숲아이파크아파트, 장곡초등학교사거리, 장위2동주민센터, 돌곶이역, 석관시장,
석관동새마을금고, 한국예술종합학교, 이문동우체국, 외대앞, 경희중고등학교,
회기시장, 회기동현대아파트, 떡전교사거리/동대문노인복지관,
청량리미주아파트(동대문세무서), 청량리역환승센터, 청량리청과물도매시장,
제기동역/서울약령시장, 용두동사거리/한국의류시험연구원, 신설동역, 동묘앞역,
동대문/흥인지문, 종로중부새마을금고, 동대문역사문화공원, 을지로, 롯데백화점,
북창동/남대문시장, 염천교, 중림동교차로, 서울의료보건고등학교(서울역서부),
손기정체육공원입구, 만리동고개, 한겨레신문사, 공덕역/공덕시장, 마포역,
마포대교, 여의도순복음교회, 여의도공원, 여의나루역, 여의도중학교,
63빌딩/가톨릭대학교여의도성모병원, 여의동주민센터, KBS별관,
샛강역1번출구(여의도자이), 여의도역을 지나 영등포구 여의도환승센터
1번승강장에서 끝나게 됩니다. 여의도환승센터 1번승강장을 나와
유진투자증권과 하나은행여의도지점을 거쳐 여의동주민센터에서 다시
역순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261번의 배차간격은 평일의 경우 9분간격으로, 토요일의 경우
10분간격으로, 일요일과 공휴일의 경우 12분간격으로 운행하지만 신호 문제와
도로 사정에 따라 배차간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기점기준은 상진운수
석관동차고지 기점긱준으로 첫차가 새벽 03시50분, 막차가 밤 22시30분에
출발하고 여의도환승센터 1번승강장에서 첫차가 새벽 05시25분, 막차가
밤 24시10분에 출발합니다. 막차가 상진운수 석관동차고지로 입고하는 다음날
새벽 01시35분에 도착하면 다음날 첫차 운행을 위해 2시간10분 가량 휴식에
들어갑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261번은 청량리역환승센터와 서울역버스환승센터를 통과하는
만큼 추석연휴 및 설날연휴 기간에 심야 귀경객의 교통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2일간 명절연휴 연장운행을 실시합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261번은 상진운수
석관동차고지에서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밤 23시20분에 출발하면
여의도환승센터 1번승강장에서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1시에
출발하고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동북부방향 6번승강장에서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01시30분에 통과하여 청량리역환승센터 동북부방향
2번승강장에서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2시에 출발합니다.
명절연휴 막차가 상진운수 석관동차고지로 입고하는 다음날 새벽 02시30분에
도착하면 심야 귀경객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명절연휴 연장운행 일정은
이렇게 마무리됩니다.
이 버스는 청량리역환승센터를 통과할 때 하행(여의도환승센터방향)의 경우
청량리역환승센터 도심방향 4번승강장을 나와 신설동역, 동대문/흥인지문,
동대문역사문화공원을 거쳐 을지로 방향으로 운행하고 상행(장위동방향)의
경우 청량리역환승센터 동북부방향 2번승강장을 나와 서울성심병원과
경희중고등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를 거쳐 장위뉴타운 방향으로 운행합니다.
다만 이 버스가 동대문에서 을지로 방향으로 통과할 때 하행(여의도방향)의
경우 동대문/흥인지문에서 P턴을 따라 동대문역사문화공원을 거쳐 을지로
구간으로 진입하기 때문에 을지로 구간은 서울지하철 2호선으로 대체할 수
있으며, 이 버스가 현재 여의도 도심을 통과할 때 하행(여의도환승센터방향)의
경우 여의도순복음교회와 여의도공원, KBS별관, 샛강역1번출구(여의도자이),
여의도역, 여의도환승센터 1번승강장에 정차합니다. 다만 여의도환승센터를
통과할 때 하행(여의도환승센터방향)의 경우 여의도환승센터 1번승강장에
정차하며, 여의도환승센터 1번승강장을 나와 더현대서울 부근을 지나면
상행(장위동방향)의 시점인 유진투자증권과 하나은행여외도지점을 거쳐
여의도주민센터에서 다시 역순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서울역버스환승센터를
통과할 때 상행(장위동방향)의 경우 서울역버스환승센터 동북부방향
6번승강장을 나와 숭례문과 롯데영프라자, 을지로, 동대문역사문화공원을
거쳐 동북부방향을 따라 청량리 방향으로 운행합니다.
올해로 '20년 서울의 발'이 된 서울시 간선버스 261번은 장위뉴타운 주민들의
통근노선으로 사용되면서 지금까지 '장위뉴타운 주민들의 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서울시 간선버스 261번은 모든 버스가 현재
천연가스버스 차량으로 운행하지만 천연가스버스 차량의 내구연한이 10년
이상 만료되면 단계적으로 전기버스 차량으로 교체를 앞두고 있는 만큼
장위뉴타운 주민들의 발이 될 수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261번이 장래에는
전기버스로 운행할 수 있는 그 날을 기대해 봅니다.
버스이야기가 특별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장위뉴타운 주민들의 발' 서울시내버스 261번이 천연가스를 충전할 때 서울의
다른 버스 회사에서 천연가스를 충전하는 이유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