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이야기

[대기획] '강일신도시 주민들의 발' 서울시내버스 342번이 둔촌동 골목길을 통과하는 이유는?

제일교통 2025. 5. 17. 22:30

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에서는 '강일신도시 주민들의 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서울시내버스 342번이 둔촌동 골목길을 통과하는 이유를 버스이야기의 대기획에서 다시 한번 

살펴봅니다. 

 

'강일신도시 주민들의 발'을 책임지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342번은 서울특별시 강동구를 연고지로 

두고 강동공영차고지를 본사로 사용하는 서울승합에서 이 노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강일신도시 

주민들에게 필요한 노선으로 운영되는 이 노선이 둔촌동 골목길을 통과하는 이유가 많습니다. 특징은 

있어도 이 노선이 중앙보훈병원역을 지나 둔촌동 골목길로 들어가 둔촌동 골목길 주변에서 승객들의 

수요를 동시에 분담하고 길동사거리 지역 주민들은 물론 강동역, 천호역, 강동구청역을 통과하는 만큼 

하행(압구정동방향)에 한정하여 천호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를 통과하고 있습니다. 

 

이 노선이 재탄생된 과정들은 여러 가지의 과정들을 분석해보면 과거 시절 1990년대 후반, 서울특별시 

강동구 고덕동을 출발하여 천호동과 잠실, 잠실운동장, 삼성역, 강남구청, 압구정역, 고속터미널, 

반포신도시, 흑석동, 노량진, 대방역, 신길역을 지나 영등포구 영등포역과 영등포시장에서 끝나는 

삼선버스 개편전 도시형버스 21번이 이 노선의 시초로 시작됩니다. 당시 강동 지역에서 압구정동과 

노량진, 영등포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승객들의 수요가 매우 많았던 삼선버스 개편전 도시형버스 21번은 

인가거리가 70km를 넘는 장거리 구간에도 불구하고 강동 지역에서 이른 새벽에 첫차를 타고 출근하는 

노량진수산시장 상인들과 영등포시장 상인들의 수요가 매우 많았습니다. 그리고 2000년 7월 서울승합과 

삼선버스가 합병을 결정하면서 삼선버스의 전 노선은 서울승합으로 통합되고 삼선버스의 전 노선이 

서울승합으로 통합된 이후에도 2002 한일월드컵 기간에는 잠실종합운동장과 삼성동 코엑스 주변에서 

월드컵 거리응원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는 승객들의 편의를 위해 삼성역 주변에서 고덕동 방향으로 가는 

막차가 다음날 새벽 2시에 출발하는 선례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고덕동과 영등포 도심을 오고 가는 서울승합 개편전 도시형버스 21번은 2004년 7월1일 서울특별시 

버스 개편 때 서울시 간선버스 361번으로 번호를 물려받으면서 강동공영차고지가 개소되고 고덕동에 있는 

서울승합 본사는 강동공영차고지 구내로 이전하면서 서울시 간선버스 361번은 기점이 서울특별시 강동구 

강일신도시 인근에 있는 강동공영차고지로 연장됩니다. 아울러 서울승합은 2004년 3월 서울특별시 버스 

개편 때 중랑구를 연고지로 사용하는 서울특별시의 주간선버스 운송 업체인 메트로버스 컨소시엄에 

참여하여 지분을 출자하게 되고 서울승합이 보유하고 있는 차량번호 중 3000번대 일부와 4200번대 일부, 

4300번대 일부, 9700번대 일부를 메트로버스에 드래프트시키는 조치를 진행합니다. 

 

강동공영차고지와 영등포 도심을 오고 가는 서울승합 소속 서울시 간선버스 361번은 강동공영차고지에서 

출발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노선 중 기점기준 막차 출발 시간이 가장 일찍 끊기는 노선으로 

강동공영차고지에서 밤 22시00분에 마지막으로 나가는 만큼 강동공영차고지와 영등포 도심을 오고 가는 

서울시 간선버스 노선으로 인가거리가 70km를 넘는 노선에도 불구하고 강동 지역에서 압구정동과 노량진, 

영등포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승객들의 수요가 많았습니다. 그렇지만 서울시의 장대 노선 대수술 조치가 

먼저 필요하다는 서울특별시의 판단에 따라 결국 2010년 1월8일부터 2009년 하반기 정기 서울시내버스 

노선 조정 시행에 따라 신반포역교차로~영등포 구간이 삭제되고 회차 구간이 고속터미널로 단축되면서 

번호가 서울승합이 과거 시절에 운영했던 서울시 간선버스 342번으로 변경됨과 동시에 서래마을을 

통과하는 루트로 변경합니다. 그러나 서울성모병원사거리 주변에서 극심한 정체가 발생하여 배차 지연 

문제로 이 노선이 정상운행을 제대로 할 수 없다는 서울특별시의 판단에 따라 서울승합이 과거 시절에 

운영했던 서울시 간선버스 342번은 2013년 3월19일부터 시행하는 2012년 하반기 정기 서울시내버스 

노선 조정 시행에 따라 서래마을과 서울성모병원사거리를 통과하는 구간들을 모두 삭제하고 번호를 

서울시 간선버스 351번으로 변경하여 신반포역과 구반포역을 거쳐 동작역/국립현충원에서 회차하는 

것과 동시에 회차 구간을 서울특별시 동작구 동작역/국립현충원으로 연장하게 됩니다. 

 

서울승합이 과거 시절 준심야버스로 운행했던 서울시 간선버스 351번은 서울특별시 강동구 

강동공영차고지에서 동작구 동작역으로 넘어가는 첫번째 간선버스 노선으로 운행되었으며, 

반포신도시 주민들의 수요가 많이 늘어나면서 세화여자중고등학교와 세화고등학교로 통학하는 

청소년들의 수요가 매우 많았습니다. 그렇지만 이 노선은 2013년 9월26일부터 시행하는 2013년 

상반기 정기 서울시내버스 노선 조정 시행에 따라 강일리버파크9단지와 강일리버파크10단지, 

하남고등학교를 통과하는 구간을 모두 삭제했지만 인가 거리가 62km를 넘어가게 됨에 따라 이로 

인해 서울시의 장대 노선 대수술 조치가 먼저 필요하다는 서울특별시의 판단에 따라 이 노선은 

회차 구간이 동작역/국립현충원에서 압구정로데오역으로 단축되고 압구정로데오역에서 

고속터미널을 거쳐 동작역/국립현충원에 이르는 구간이 완전히 삭제되어 영동고등학교와 

도산공원사거리, 신구중학교, 압구정로데오역을 통과하는 루트로 단축하게 됩니다. 그리고 얼마 

되지 않아 지금의 번호인 서울승합이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342번으로 다시 변경되어 

오늘에 이르게 됩니다. 342번은 서울특별시 강동구 강동공영차고지를 출발하여 강남구 

압구정로데오역으로 넘어가는 두번째 간선버스 노선을 뜻하고 있습니다. 

 

2017년 2월4일부터 지금의 번호인 서울승합이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342번은 2021년 

7월19일부터 강일신도시 구간의 기존 경로를 모두 삭제하고 강일초등학교로 통학하는 학생들의 

통학수요를 늘리기 위해 강일초등학교와 고덕강일뉴타운을 빠르게 통과하는 방식의 구간으로 

변경되면서 고덕강일뉴타운의 수요가 많이 늘어나게 되었으며, 경기도 하남시와 협의가 어렵게 

이루어지면서 2021년 9월1일부터 증차 문제를 완전히 해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2025년 3월24일에 강동구 도로 주변에서 발생한 땅꺼짐 사고로 인해 이 노선이 제대로 

통행할 수 없는 돌발상황이 발생하여 정상운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이로 인해 서울지하철 

9호선 4단계 구간 공사 도중 땅꺼짐이 발생하면서 인명 피해가 발생하는 돌발 상황이 발생되어 

서울시 간선버스 342번이 한영중고등학교(한영외국어고등학교) 정류소를 정차할 수 없었기 때문에 

길동생태공원과 신명중학교, 천주교길동성당, 명일여자고등학교, 강동아트센터를 통과하는 어려움을 

겪게 되고 이 노선의 특징은 중앙보훈병원을 통과하는 유일한 서울특별시의 간선버스 노선으로 

서울지하철 9호선 3단계 구간이 지난 2018년 12월에 개통된 이후 강동구 중앙보훈병원역까지 

연장되면서 9호선 중앙보훈병원역 정류소에서 내려 9호선 급행 전동열차로 환승하는 버스 승객들로 

인해 혼잡이 많이 발생하는 간선버스 노선으로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버스는 강일신도시 

구간의 강일초등학교 정류소에서 양방향 모두 정차하기 때문에 행선판을 잘 보고 확인 후 타면 

목적지까지 빠르게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강동공영차고지에 버스 정류소가 있기 때문에 

하행(압구정동방향)의 시점인 강동공영차고지 출고선 정류소에서 압구정동 방향 노선으로 

승차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승합이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342번의 실제 노선을 다음과 같이 살펴봅니다. 

 

서울승합이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342번은 서울특별시 강동구 강동공영차고지를 출고하여 

강일초등학교와 미사강변루나리움(강일리버5단지), 미사강변도시베라체, 힐스테이트리슈빌강일, 

강동리버스트6·7단지, 강일리버파크1·3단지, 강일리버파크2·4단지, 강일리버파크4·5단지, 

강일초등학교, 고덕리엔파크1단지, 해뜨는주유소, 상일동역4번출구(센트럴푸르지오), 

상일동역1번출구, 고덕그라시움, 고덕평생학습관/온조대왕체육관, 강동아트센터/강동경희대병원, 

한영중고등학교(한영외국어고등학교), 길동자연생태공원, 일자산입구/둔촌도서관, 

중앙보훈병원역2번출구, 중앙보훈병원역1번출구, 보훈회관, 보훈병원, 약수터, 

길동사거리(강동세무서), 강동역, 천호역, 천호역9번출구/풍납시장, 영파여고(강동구청역5번출구), 

풍납현대아파트, 풍납동극동·쌍용아파트, 잠실파크리오아파트상가/올림픽회관, 잠실파크리오아파트, 

잠실나루역, 잠실중학교(장미종합상가), 잠실역5번출구(롯데월드), 잠실주공5단지, 

잠실새내역(잠실2동주민센터), 잠실엘스아파트, 종합운동장사거리, 잠실종합운동장, 

강남경찰서/면허시험장, 삼성역7번출구, 봉은사/코엑스북문, 삼성중앙역1번출구(플래티넘아파트), 

삼성2문화센터, 한국토지주택공사, 강남구보건소, 강남구청역, 영동고등학교, 씨네시티, 

도산공원사거리, 도산공원, 신구중학교, 압구정파출소를 지나 강남구 압구정한양아파트 인근에 있는 

압구정로데오역6번출구에서 끝나게 됩니다. 회차지점을 지나 일지아트홀과 영동고등학교, 

강남구청역을 거쳐 강남구보건소에서 다시 역순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서울승합이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342번은 강동공영차고지 기점기준으로 첫차가 새벽 4시, 

막차가 밤 22시30분에 출발하고 압구정로데오역6번출구에서 첫차가 새벽 05시30분, 막차가 

밤 24시05분에 출발하며, 막차가 강일리버파크6단지에서 승객들을 모두 하차시키고 

강동공영차고지로 입고하는 다음날 새벽 01시35분에 야간운행을 모두 종료하면 다음날 첫차 운행을 

준비하기 위해 2시간20분간 휴식에 들어갑니다. 서울시 간선버스 342번의 배차간격은 평일의 경우 

11분간격으로, 토요일의 경우 12분간격으로, 일요일·공휴일의 경우 14분간격으로 운행하지만 하루 

운행대수는 평일의 경우 출퇴근시간대 예비차 1대가 운행하는 것을 포함하면 26대가 운행하고 

토요일은 24대, 일요일·공휴일 20대가 운행합니다. 

 

서울승합이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342번은 2025년 을사년 상반기부터 현금없는 교통카드 

전용버스로 승격되면서 현금 요금 징수가 제한되었으며, 현금 요금 징수가 제한된 이 노선은 현재 

현금 승차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이 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선불 교통카드를 먼저 

구입하고 선불 교통카드를 이용하여 교통카드 요금 할인과 교통카드 환승 할인을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앞으로도 서울승합이 운영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342번이 '강일신도시 주민들의 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서울특별시의 간선버스 노선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강일뉴타운 주민들의 발' 서울시내버스 342번이 둔촌동 골목길을 통과하는 이유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