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이야기

[대기획]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내버스 660번이 야구팬들의 단골 노선으로 사용되는 사연은?

제일교통 2025. 4. 19. 22:30

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에서는 프로야구 KBO리그 개막특집을 맞이하여 

서울교통네트웍·보성운수가 공동배차로 운행중인 서울시내버스 660번이 야구팬들의 단골 

노선으로 사용되고 있는 사연들을 버스이야기의 대기획에서 다시 한번 살펴봅니다.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660번은 서울교통네트웍 온수동영업소와 보성운수 

온수동영업소에서 공동으로 운영하는 서울특별시의 간선버스 노선으로 서울교통네트웍·보성운수가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서울교통네트웍·보성운수가 공동배차로 운행하고 있는 

서울시 간선버스 660번이 야구팬들의 단골 노선으로 사용되는 사연들이 많습니다. 이는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660번이 동양미래대학 인근에 있는 고척스카이돔을 통과하는 간선버스로 

운행하기 때문에 고척스카이돔에서는 매년 프로야구 KBO리그 정규리그 경기 중 프로야구 키움 

히어로즈 프로야구단의 홈경기가 열리고 있습니다.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이 노선이 고척스카이돔을 

통과하는 영향이 있는 만큼 프로야구 선수들의 유니폼을 입고 고척스카이돔으로 향하는 버스 승객들의 

수요가 매우 많고 프로야구 선수들의 유니폼을 입고 고척스카이돔으로 향하기 위해 서울시 간선버스 

660번을 타고 가는 야구팬들의 수요가 매우 높습니다. 그렇지만 매년 프로야구 KBO리그 정규리그 

경기가 열리는 고척스카이돔은 맑은 날에도 프로야구 경기가 진행되고 비가 오는 장마철 기간에도 

고척스카이돔은 프로야구 경기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노선이 탄생된 과정들은 2004년 7월1일 서울특별시 버스 개편이 본격적으로 시행된 이후부터 

서울교통네트웍이 2004년 11월1일에 단독배차로 신설된 서울시 주간선버스 660번이 이 노선의 

시초로 시작됩니다. 

 

2004년 11월1일에 서울교통네트웍에서 최초로 신설되는 서울시 주간선버스 660번은 원래부터 

서울특별시 구로구 온수동에 있는 서울교통네트웍 온수동영업소에서 이 노선을 관리하고 온수동을 

출발하여 오류나들목과 신도림역, 영등포역, 영등포구청, 당산역, 선유도공원입구, 

영등포아리수정수센터, 염창나들목, E마트가양점, 가양역을 오고 가는 주간선버스 노선으로 

운행되었습니다. 

 

이듬해인 2005년 3월14일부터 이 노선이 양천길을 통과할 때 공진초등학교와 공진중학교, 

가양6·9단지를 통과하는 노선을 삭제하고 가양3단지에서 가양9단지에 이르는 구간을 통과하는 

구간으로 변경하다가 2005년 4월부터 가양동 SBS공개홀 회차 노선과 탑산초등학교 회차 노선을 

분리하는 주간선버스의 2가지 분리 노선으로 운행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2008년 6월12일부터 

주간선버스 2가지의 분리 노선으로 운행되는 서울시 주간선버스 660번은 가양동 SBS공개홀 회차 

노선이 서울시 주간선버스 660A번으로 분리되고 탑산초등학교 회차 노선은 서울시 주간선버스 

660B번으로 분리됩니다. 이 때 당시 가양동의 SBS공개홀을 통과하는 서울시 주간선버스 660A번은 

매주 금요일 저녁에 SBS에서 방영되는 코미디 예능프로그램 웃찾사(웃음을 찾는 사람들) 공연을 

관람하는 관람객들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웃찾사 관람객들의 수요가 많이 늘어나게 되고 주간선버스의 

두 가지 분리 노선으로 운행되었던 서울시 주간선버스 660A번과 서울시 주간선버스 660B번은 

가양대교가 본격적으로 개통되면서 2009년 하반기 정기 서울시내버스 노선 조정 시행에 따라 2010년 

1월8일부터 두 가지 분리 주간선버스 노선인 660A번과 660B번을 통폐합하여 온수동과 상암동을 오고 

가는 서울시 주간선버스 670번으로 번호를 변경하게 됩니다. 

 

서울교통네트웍이 과거 시절 단독배차로 운행했던 서울시 주간선버스 670번은 온수동을 출발하여 

우신고등학교와 오류동역, 오류나들목, 경인중학교(개봉사거리), 동양미래대학, 구로역, 신도림역, 

영등포역(경방타임스퀘어/신세계백화점), 영등포청과시장, 당산역, 선유도공원입구, 염창나들목, 

증미역, 가양역을 지나 가양대교로 한강을 건너 상암중고등학교와 상암DMC(YTN), 상암초등학교, 

월드컵터널을 거쳐 마포구 서울월드컵경기장서측에서 끝나는 주간선버스 노선으로 운행하다가 

2010년 2월16일부터 서부면허시험장과 월드컵파크2단지, 월드컵파크7단지를 통과하는 방식에서 

다시 월드컵파크7단지와 월드컵파크2단지, 서부면허시험장을 통과하는 방식으로 다시 변경되고 

2010년 8월2일 보성운수의 서울교통네트웍 컨소시엄 한정면허가 모두 만료되면서 서울교통네트웍이 

단독배차로 운행했던 서울시 주간선버스 670번은 서울교통네트웍·보성운수가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간선버스로 승격하게 됩니다. 이듬해인 2011년 8월25일부터 시행되는 2011년 상반기 정기 

서울시내버스 노선 조정 시행에 따라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670번은 서울월드컵경기장 

서측 구간을 모두 삭제하고 KBS미디어센터를 통과하는 구간으로 운행하는 것과 동시에 당산로 통과 

구간을 삭제하고 영신로 구간을 통과하는 구간으로 다시 변경하게 됩니다. 

 

2015년 6월1일, 서울교통네트웍·보성운수가 공동배차로 운행했던 서울시 간선버스 670번은 그동안 

통과했던 상암DMC(YTN)을 더 이상 경유하지 않게 됨에 따라 공항철도디지털미디어시티역과 

디지털미디어시티역2번출구, 상암초등학교, KBS미디어센터, 서부면허시험장을 통과하는 방식으로 

구간을 변경하게 되고 2020년 2월1일부터 시행되는 2020년 상반기 정기 서울시내버스 노선 조정 

시행에 따라 온수동과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를 오고 가는 공동배차 노선인 서울시 간선버스 

670번은 결국 10년만에 아쉬운 퇴장을 맞이하면서 끝을 맺게 됩니다. 그리고 지금의 번호인 

서울교통네트웍·보성운수가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660번으로 번호가 다시 승격되고 

온수동과 가양동을 오고 가는 서울특별시의 간선버스 노선으로 다시 승격되면서 인가 거리도 다시 

46.3km에 이르는 간선버스 노선으로 다시 승격됩니다. 2020년 2월1일부터 서울교통네트웍·보성운수가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660번은 가양사거리~가양대교~상암DMC 구간을 모두 삭제하고 

유한공업고등학교(성공회대학교), 항동중흥S클래스, 항동하버라인3·10단지, 광덕사거리, 오류동역을 

통과하는 구간으로 변경하는 것과 동시에 가양역과 가양동 SBS공개홀, 강서구청별관을 통과하는 

구간을 변경하여 오늘에 이르게 됩니다. 

 

서울교통네트웍·보성운수가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660번의 실제 노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울교통네트웍·보성운수가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660번은 서울특별시 구로구 

온수동을 출발하여 온수역과 우신고등학교, 궁동청소년문화의집, 서울가든빌라, 

유한공업고등학교(성공회대학교), 동삼빌라, 그린빌라정문, 푸른수목원후문, 항동중흥S클래스, 

항동하버라인3단지, 한양수자인아파트, 항동하버라인10단지, 항동하버라인4단지, 별장쉐르빌, 

오류남초등학교후문, 경남아너스빌아파트, 씨티월드, 오류동역, 오류1동주민센터(오류문화센터), 

경인중학교(개봉사거리), 개봉역(한마을아파트), 동양미래대학/구로성심병원, 구일역/제일제당, 

신도림동/구로역, 신도림역, 문래동남성아파트, 남부지방법원등기국(구로세무서), 

영등포역, 경방타임스퀘어/신세계백화점, 김안과병원, 영등포청과시장, 서울시립청소년성문화센터, 

빅마켓영등포점, 영등포농협당산역지점, 당산역(삼성래미안아파트), 당산역13번출구, 

양평한신아파트(선유도공원입구), 양평동한솔아파트, 영등포아리수정수센터, 

염창동아3차아파트(나이아가라호텔), 염창동MG새마을금고, 금호·한솔아파트, 

블루나인비지니스센터, 증미역1번출구(강서소방서), 가양역5번출구(현대아파트), 

가양역1번출구(우성아파트), SBS공개홀, 허준박물관, 가양4단지, 가양5단지, 가양초등학교를 

지나 강서구 강서구청별관에서 끝나게 됩니다. 회차지점을 지나 증미역3번출구(강서소방서)와 

블루나인비지니스센터를 거쳐 태영·삼성한사랑아파트에서 다시 역순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660번은 영등포 도심을 통과할 때 하행(가양역방향)은 

영등포역 인근 경방타임스퀘어/신세계백화점에서 분리되어 김안과병원을 지나 

영등포청과시장에서 다시 합류하고 당산역사거리에서 다시 분리되어 양화대교남단과 

노들길을 거쳐 선유도공원입구에서 다시 합류합니다. 반면 상행(온수동방향)은 

양화대교남단에서 분리되어 당산역 하부 구간을 지나 당산역사거리에서 한번 좌화전, 

당산역(삼성래미안아파트) 구간을 통과하다가 영등포청과시장에서 다시 분리되어 당산동 

신동아파밀리에 1단지와 타임스퀘어(영등포소방서)를 거쳐 영등포역 인근 

경방타임스퀘어(신세계백화점)을 통과하여 영등포역삼거리에서 다시 합류하게 됩니다.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660번은 염창나들목을 통과할 때 하행(가양동방향)은 

염창나들목에서 한번 우회전, 한번 좌회전을 하고 증미역을 지나 가양역 방향으로 통과하지만 

상행(온수동방향)의 경우 염창나들목에서 P턴을 따라 영등포아리수정수센터와 

선유도공원입구를 지나 당산역 방향으로 다시 돌아가며, 가양동 구간을 통과할 때 P턴의 

회차 코스로 통과하는 구간을 운행하기 때문에 시내버스를 이용하실 때 참고하시면 됩니다. 

 

서울교통네트웍·보성운수가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660번은 영등포역을 

통과하는 서울특별시의 간선버스 노선으로 운행하기 때문에 추석연휴 및 설날연휴 기간에 

늦은 심야시간이나 새벽시간에 서울 자택으로 향하는 귀경 시민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2일간 

심야 명절연휴 연장운행을 실시합니다. 서울교통네트웍·보성운수가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660번은 서울교통네트웍 온수동영업소에서 심야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온수동에서 

밤 24시05분에 출발하면 회차 지점인 가양동 강서구청별관에서 심야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01시30분에 출발하고 영등포역 인근 경방타임스퀘어/신세계백화점에서 심야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다음날 새벽 2시에 출발하면 심야 명절연휴 연장운행 막차가 서울교통네트웍 

온수동영업소에 돌아오는 다음날 새벽 02시45분에 심야 명절연휴 연장운행 일정을 모두 

마무리합니다. 이렇게 되면 서울교통네트웍·보성운수가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660번의 2일간 진행된 심야 명절연휴 연장운행 일정은 이렇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서울교통네트웍·보성운수가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660번은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이 노선을 운영하는 두 회사가 현금없는 교통카드 전용버스를 운행하기 때문에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이 노선을 운영하는 두 회사가 현재 현금 요금 징수를 제한하고 있으며, 현금 요금 징수를 제한하고 

있는 공동배차 노선인 서울시 간선버스 660번은 서울시 간선버스 660번의 공동배차를 동시에 

운영하는 두 회사가 현재 현금 요금 징수를 제한하기 때문에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660번을 이용할려면 가장 먼저 선불 교통카드를 구입하여 교통카드를 사용하고 환승 할인과 요금 

할인을 적용받아야 합니다. 

 

서울교통네트웍·보성운수가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660번의 기점기준은 

서울교통네트웍 온수동영업소에서 첫차가 새벽 4시, 막차가 밤 22시30분에 출발하고 회차 지점인 

가양동 강서구청별관에서 첫차가 새벽 05시20분, 막차가 밤 23시55분에 출발합니다. 막차가 

서울교통네트웍 온수동영업소에 돌아오는 다음날 새벽 01시10분에 야간운행을 모두 종료하면 

다음날 첫차 운행을 준비하기 위하 2시간50분간 휴식에 들어갑니다.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간선버스 660번의 배차간격은 평일의 경우 15분간격으로, 토요일의 경우 16분간격으로, 

일요일·공휴일의 경우 19분간격으로 운행하고 하루 운행대수는 평일의 경우 러시아워 

출퇴근시간에 예비차 1대가 운행하는 것을 포함하면 19대가 운행하지만 토요일은 18대, 

일요일·공휴일 15대가 운행합니다. 서울의 항동지구 도심에서 신도림역을 연계하는 만큼 

평일 출퇴근시간에 승객들이 매우 많고 신도림역에서 서울지하철 2호선으로 환승하는 승객들이 

주로 많습니다. 그러나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이 노선을 타고 온수동에서 오류동역이나 

고척스카이돔, 신도림역으로 가기 위해서는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이 노선이 구로구의 항동지구를 

통과하는 시간도 많이 걸리는 만큼 되도록이면 서울시 주간선버스 160번이나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 심야전용 올빼미버스 N16번을 대체 노선으로 이용할 것을 권유 드립니다. 

 

버스이야기가 대기획으로 준비한 이번 시간은 여기까지만 마무리하겠습니다. 

 

공동배차로 운행하는 서울시내버스 660번이 야구팬들의 단골 노선으로 사용되는 사연에 대해 

아시는 네티즌 여러분들이 있으면 댓글 많이 달아주시길 부탁드리며, 누리꾼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